ECC

11주차

avocado8 2024. 12. 8. 11:42

 

7. Design System과 UI Prototyping

Design System과 UI prototyping의 개념

: UI디자인의 구체적인 결과물 제작에 관한 방법이자 도구

Design system

- 재사용 가능한 구성요소의 조합

- 스타일 가이드를 포함하는 UI 구서용소의 집합

- 불필요한 디자인의 중복성 감소

- 시각적 일관성 부여

- 제품에서 공유되는 철학이나 어워드를 대규모로 관리

ex) 구글의 material design, IBM의 carbon design

Atomic Design : 디자인시스템이 갖고 있는 계층적 구성요소

- Atoms(낱개의 이미지, 아이콘...) - Molecules(버튼이 있는 필드...) - Organisms (디자인 패턴과 유사) - Templates - pages

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: 디자이너마다 다르게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기에 비생산적, 비일관적 디자인이 나올 수 있기 때문

- 디자인에 관한 다양한 경우에 규칙을 만들어 통일

- single source of truth : 한가지 소스를 사용, 조직 내 공동 컴포넌트 유지

- 디자인 재활용

*Custom UI : 그때그때 디자인을 최적화해 따로 만드는 것

 

Prototyping

: 제품의 원형 또는 시제품

-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는 구체화된 결과물

- 완성될 제품의 인터랙션을 표현해 문제점을 예상/검토에 쓰이는 모형

- 생산 적용 가능성, 기능 작동성 등을 검토하기 위한 모형

용도

- Mock-up : 전통적인 의미의 제품디자인 분야 중심

ㄴ Rough Mock-up: 손으로 직접 외형을 만든 것

- Model(모형) : 프로토타입과 유사

 

MVP (Minimum viable product): 최소 기능 제품

- 최종제품이 담고 있어야 할 핵심가치를 테스트

- LEAN Process에서 프로토타입에 해당. 제품보다는 사업 아이디어에 대한 테스트/확인

- 빠르게 테스트 후 개선

 

프로토타입의 종류 및 사례

디자인 분야에 따라

1) 시각 디자인

-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각적 결과물. 최종본과 구분이 어려울 만큼 완성도 높은 결과물

- 웹/앱디자인

- 피그마, 어도비 XD...

2) 제품 디자인

- soft/더미 mock-up

- 피지컬 컴퓨팅

3) 공간 디자인

- 표현이 어려움

 

Feature 범위에 따라

1) 수평적 프로토타입

- 제품이 갖고 있는 여러 기능 범주를 다 다루는 것

2) 수직적 프로토타입

- 한가지 faeture라도 좁고 깊게 다루어 완성도를 높게 하는 것

 

Fidelity에 따라 

1) Low-Fi

- 단순, 저렴, 빠른 제작

- 상상의 여지가 큼. 넓은 범위 검토

- 평가 품질 보장 불가

- 시간낭비일 수도

2) Hi-Fi

- 고가, 높은 완성도, 최종단계

- 전체의 큰 피처를 검토하는 걸 방해할 소지가 있음

 

프로토타이핑의 사례

1) 경험 프로토타이핑 : 사용상황, 행동, 느낌을 구현

- 일종의 더미 목업

2) 하드웨어 제품 디자인

3) Keyboard hacking

4) Paper(L-F) Prototyping

 

UI Prototyping Tools

- page : 프로젝트 초반. 동선 확인 위주, 제한된 인터랙션, 학습 난이도 낮음

- object : 프로젝트 중후반, 마이크로/정교한 인터랙션. 학습 난이도 높음

 

 

8. UI Prototyping #1 - web

워크플로우와 웹 프로토타이핑의 이해

워크플로우 : 한 개의 태스크를 순차적인 조작절차로 나타내는 것

- 높은 추상성 제시: 텍스트, 도형, 연결선으로만 각 단계를 나타냄

- 낮은 추상성 : 포토샵, 일러스트레이터, ppt 등의 표현 툴 사용

ㄴ 와이어프레임 형태 워크플로우로 추상성을 옅게 함

*웹 기반 브라우저 장점 : 쉬운 협업, 어디서든 사용 

 

프로토타이핑

- 실제품의 실패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최종제품 완성 전 테스트

- 신속성과 완성도 사이 합의점 찾기

 

웹 프로토타이핑

- 툴 이해 및 상황에 따라 적절한 툴 선택

웹 디자인 설계

- HTML : 웹페이지의 표준 마크업 언어. 텍스트 처리, 정의 및 표현을 위해 설계

 

웹 프로토타이핑 도구

1) HTML

- 기본이 이해를 통해 Hi-Fi 프로토타입 만들 수 있음

2) CSS

- 마크업 언어로 작성된 문서의 스타일 시트 작성

- 디자인 시 만흥ㄴ 유연성 확보

- 캐시 가능: W3C에서 사양 유지 관리. 페이지 간 로딩속도 개선

3) JS

- 웹페이지 동작을 위해 컴퓨터 측에서 사용

- 웹 문서를 다이내믹하게 만들 수 있음

-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 -> 서버에 큰 부담 주지 않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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